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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0 5

C++ STL(Standard Template Library)

C++의 STL(Standard Template Library)은 프로그래머에게 효율적이고 유연한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STL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나뉩니다:컨테이너(Container):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들반복자(Iterator): 컨테이너의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도구알고리즘(Algorithm): 정렬, 탐색 등 데이터 처리 기능 제공이번 포스팅에서는 STL의 주요 구성 요소와 활용법을 예제와 함께 소개하겠습니다.STL의 주요 구성 요소1. 컨테이너(Container)컨테이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입니다. 크게 시퀀스 컨테이너, 연관 컨테이너, 그리고 어댑터 컨테이너로 나눌 수 있습니다.시퀀스 컨테이너vector: 동적 배열deque: 양방향 큐list: 이중 ..

cpp 20:09:33

C++ 템플릿 - 제네릭 프로그래밍

C++ 템플릿은 제네릭 프로그래밍(generic programming)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타입에 의존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 코드 재사용성과 유연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 템플릿의 기본 개념부터 실용적인 예제까지 다루어 보겠습니다.1. 템플릿이란 무엇인가?템플릿은 컴파일 타임에 타입을 정할 수 있는 코드 블록을 의미합니다. 함수나 클래스 정의에서 특정 타입 대신 템플릿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다형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서 동작하는 일반화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2. 함수 템플릿함수 템플릿은 함수 정의에서 특정 데이터 타입을 일반화합니다. 가장 간단한 템플릿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include // 함수 템플릿..

cpp 20:08:20

C++ 네임스페이스(namespace)

C++에서 네임스페이스(namespace)는 이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대규모 프로젝트를 개발하다 보면 여러 라이브러리나 모듈에서 동일한 이름의 변수나 함수가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임스페이스를 활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는 네임스페이스의 개념과 사용법을 살펴보고, 실용적인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1. 네임스페이스란?네임스페이스는 C++에서 선언된 이름(변수, 함수, 클래스 등)을 특정 범위로 구분하여 관리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이름을 가진 요소가 다른 네임스페이스에 존재하더라도 충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C++ 프로그램에서 네임스페이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namespace 이름 { ..

cpp 20:06:24

Kotlin 널 안전성 (Null Safety)

Kotlin은 Java와 달리 널 참조(Null Reference)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널 안전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널 안전성의 기본 개념부터 Nullable과 Non-nullable 타입, Elvis 연산자, 그리고 널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널 참조는 프로그래밍에서 오류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널 포인터 예외"는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면서 가장 많이 만나는 런타임 오류 중 하나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Kotlin은 명시적인 널 처리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Nullable과 Non-nullable 타입Kotlin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변수는 Non-nullable입니다. 즉, 변수를 초기화할 때 널 값을 할당할 수 없고, 해당 변수는 항상 실제 값을 가지도록 ..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패턴

1. 팩토리 메서드 패턴의 개념과 구현팩토리 메서드 패턴은 객체 생성의 책임을 서브클래스에 위임하여,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중 하나로, 객체 생성 시점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코드의 확장성을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핵심 개념Product (제품): 팩토리 메서드가 생성하는 객체의 타입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 클래스입니다.Concrete Product (구체 제품): 실제로 생성될 객체를 구현한 클래스입니다.Creator (생성자): 팩토리 메서드를 선언하는 클래스입니다.Concrete Creator (구체 생성자): 팩토리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구체 제품 객체를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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