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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 94

JAVA 어댑터(Adapter) 패턴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은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클래스들 사이에서 호환성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클라이언트가 기대하는 인터페이스와 실제 객체의 인터페이스가 다를 때, 어댑터를 통해 중간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이 패턴은 마치 멀티탭이나 변환 플러그처럼, 하나의 시스템을 다른 시스템에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1. 인터페이스 호환성을 위한 어댑터 사용클라이언트 코드가 특정 인터페이스를 기대하고 있을 때, 이미 구현된 클래스의 인터페이스가 다르면 이를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댑터 패턴을 사용하여 기존 클래스를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맞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핵심: 어댑터는 중간 계층으로,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호환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2. 클래스 다이어..

Kotlin으로 DSL (Domain-Specific Language) 작성하기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 공장'의 독자 여러분! 오늘은 Kotlin 언어를 활용하여 도메인 특화 언어(DSL, Domain-Specific Language)를 작성하는 방법을 다루어보겠습니다. Kotlin은 간결하고 유연한 문법 덕분에 DSL을 작성하기에 매우 적합한 언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SL의 개념부터, Kotlin으로 DSL을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Gradle에서 Kotlin DSL을 사용하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제와 함께 진행하니 편하게 따라와 주세요!1. DSL (Domain-Specific Language)란?DSL은 특정한 문제 영역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화된 언어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범용 언어(General-Purpo..

kotlin 09:54:43

JAVA - 프로토타입(Prototype) 패턴

1. 프로토타입 패턴이란?프로토타입 패턴(Prototype Pattern)은 객체를 생성할 때 비용이 많이 들거나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경우 기존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패턴은 클론(복제) 메서드를 사용해 객체를 복사합니다.객체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객체 생성 비용 절감: 복잡한 초기화 과정을 반복할 필요 없이 기존 객체를 복제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유연성: 런타임에 객체의 구체적인 클래스를 몰라도 복제할 수 있습니다.2. 객체 복사와 클론 메서드자바에서 객체를 복사할 때 주로 clone()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clone() 메서드는 java.lang.Clone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기본 구..

Kotlin과 Java의 상호 운용

Kotlin은 Java와 완벽한 상호 운용성을 자랑하는 언어입니다. Kotlin은 JVM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Java와 같은 런타임을 공유하고, Kotlin과 Java의 코드는 서로 자연스럽게 호출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Kotlin과 Java가 어떻게 상호 운용성을 갖추고 있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Kotlin 코드와 Java 코드를 서로 호출하는 방법과 Java 라이브러리를 Kotlin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실습 예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Kotlin과 Java 코드의 상호 호출Kotlin과 Java는 서로 다른 파일 또는 프로젝트에서 자유롭게 코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Kotlin에서 Java 코드를 호출하는 방법과 Java에서 Kotli..

kotlin 2024.12.23

빌더(Builder) 패턴

1. 빌더 패턴이란?빌더 패턴(Builder Pattern)은 복잡한 객체의 생성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생성 패턴입니다. 객체의 생성 과정이 복잡하거나 다양한 설정이 필요할 때 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연성을 제공합니다.빌더 패턴은 객체를 생성할 때 필요한 설정 값을 메서드 체이닝 방식으로 지정할 수 있어 가독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2. 빌더 패턴의 필요성2.1 복잡한 객체 생성의 어려움객체를 생성할 때 생성자의 파라미터가 너무 많거나, 서로 다른 조합으로 객체를 생성해야 할 때 코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모든 매개변수를 포함한 생성자를 만들거나 오버로딩된 여러 생성자를 정의하면 유지보수와 사용이 어렵습니다.2.2 해결책: 빌더 패턴빌더 패턴..

Kotlin -코루틴 (Coroutines) [ 비동기 프로그래밍 ]

Kotlin 언어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하기 위해 코루틴(Coroutines)이라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코루틴은 일시 중단 가능한 함수로, 다른 비동기 처리 방식보다 효율적이고 간단하게 비동기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루틴의 개념과 비동기 프로그래밍, 코루틴 빌더, 그리고 채널과 흐름(Flow)에 대해 예제와 함께 다뤄보겠습니다.코루틴 개념과 비동기 프로그래밍코루틴(Coroutines)은 경량화된 스레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루틴을 통해 개발자는 비동기적인 작업을 보다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Java에서의 전통적인 비동기 처리 방법은 주로 스레드(Thread)를 사용하는 것이었지만, 스레드는 무겁고 자원을 많이 소모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루틴..

kotlin 2024.12.22

C++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수적인 기술로, 다수의 작업을 병렬로 처리하여 프로그램의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에서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과 함께 실용적인 예제를 소개합니다.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이란?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스레드를 생성하여 동시에 실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각각의 스레드는 프로세스의 메모리를 공유하므로, 통신과 데이터 교환이 간편하지만 동기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멀티스레드의 장점성능 향상: CPU의 여러 코어를 활용하여 병렬 처리로 작업 시간을 단축.응답성 증가: GUI 프로그램의 경우, 메인 스레드와 백그라운드 스레드를 분리해 사용자 경험 개선.리소스 공유: 스레드 간 메모리를 공유하여 효율적으로 자..

cpp 2024.12.21

C++ 파일 입출력 심화

C++에서 파일 입출력은 다양한 데이터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기본적인 파일 입출력뿐만 아니라 고급 기술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 파일 입출력의 심화된 주제들을 다루고, 실용적인 예제를 통해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1. 바이너리 파일 읽기 및 쓰기바이너리 파일은 텍스트 파일과 다르게 데이터를 이진 형식으로 저장하여 크기를 줄이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바이너리 파일 쓰기#include #include struct Person { char name[50]; int age; double height;};int main() { Person person = {"John Doe", 30, 175.5}..

cpp 2024.12.21

Kotlin의 고급 기능

Kotlin은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언어로, 다양한 고급 기능을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otlin의 고급 기능 중 Data 클래스, Enum과 Sealed 클래스, 그리고 스마트 캐스트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각 기능의 사용법과 예제를 통해 이 기능들이 어떻게 유용한지를 살펴보겠습니다.Data 클래스Data 클래스는 데이터의 표현에 최적화된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통 객체의 데이터만을 저장하기 위해 생성되는 클래스의 경우, toString(), equals(), hashCode(), copy()와 같은 메서드들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Kotlin의 data 키워드를 사용하면 이러한 기능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본..

kotlin 2024.12.21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패턴

1. 추상 팩토리 패턴이란?추상 팩토리 패턴은 관련된 객체들을 그룹(제품 계열)으로 묶어 생성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주요 특징서로 관련된 제품군을 생성하는 팩토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구체적인 팩토리 클래스가 제품 객체를 생성합니다.클라이언트는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팩토리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를 사용합니다.2. 팩토리 메서드와의 차이점팩토리 메서드와 추상 팩토리는 모두 객체 생성을 캡슐화하지만,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팩토리 메서드추상 팩토리단일 제품을 생성한다.여러 제품 계열을 생성한다.서브클래스가 팩토리 메서드를 구현한다.인터페이스를 통해 팩토리 그룹을 제공한다.구현이 비교적 단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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