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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8 6

C++ 포인터와 참조

C++ 포인터와 참조C++에서 포인터와 참조는 프로그램에서 변수와 메모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포인터와 참조의 개념, 사용 방법, 그리고 주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예제를 통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1. 포인터란 무엇인가?포인터(pointer)는 다른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포인터를 통해 메모리의 특정 위치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포인터의 선언과 초기화#include using namespace std;int main() { int a = 10; // 정수형 변수 a 선언 및 초기화 int* p = &a; // 포인터 변수 p에 변수 a의 주소를 저장 cout 실행 결과a의 값: 10a의..

cpp 2024.12.18

C++ 배열과 문자열

C++ 배열과 문자열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 공장입니다! 오늘은 C++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배열(Array)과 문자열(Str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배열과 문자열의 기초부터 다양한 활용법까지 다룰 예정이며, 코드를 통해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배열(Array)배열은 같은 데이터 타입의 여러 값을 하나의 변수로 관리할 수 있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은 고정된 크기를 가지며, 각 요소는 인덱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배열 선언 및 초기화배열을 선언하려면 데이터 타입과 배열의 크기를 지정해야 합니다.#include int main() { int numbers[5] = {1, 2, 3, 4, 5}; for (int i = 0; i 출력 결과:numbers[0] = 1..

cpp 2024.12.18

C++ 함수

C++ 함수C++에서 함수는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재사용성을 제공하며, 프로그램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함수의 정의와 선언부터 고급 사용법까지 예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1. 함수란 무엇인가?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C++에서 함수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정의됩니다:반환형 함수이름(매개변수 목록) { // 함수 내용 return 반환값;}주요 구성 요소반환형: 함수가 반환하는 값의 자료형을 나타냅니다. 반환값이 없을 경우 void를 사용합니다.함수 이름: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이름입니다.매개변수 목록: 함수가 입력으로 받을 값을 정의합니다. 매개변수가 없을 경우 빈 괄호 ()를 사용합니다.함수 내용: 함수가 수행할 작업을 포함하..

cpp 2024.12.18

C++ 반복문

C++ 반복문반복문은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수행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C++에서 제공하는 반복문은 for, while, do-while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에서 반복문을 사용하는 방법과 각각의 예제를 통해 반복문의 개념과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1. for 반복문for 반복문은 반복 횟수가 명확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for 반복문의 구조입니다.for (초기화식; 조건식; 증감식) { // 반복 실행할 코드}예제: 1부터 10까지의 합 구하기#include int main() { int sum = 0; for (int i = 1; i 출력1부터 10까지의 합: 55주의사항조건식이 true인 동안 ..

cpp 2024.12.18

JAVA 디자인 패턴 개요

JAVA 디자인 패턴 개요1.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검증된 설계 방법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디자인 패턴은 경험 많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디자인 패턴의 정의반복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설계의 유연성, 확장성, 재사용성을 높이는 도구디자인 패턴의 중요성디자인 패턴은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 협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문제 해결의 표준화: 팀 내에서 동일한 용어와 구조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유지보수 용이성: 설계 구조가 명확해져 코드의 수정과 확장이 쉬워집니다.재사용성: ..

Kotlin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

Kotlin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Kotlin을 사용하다 보면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을 활용해 프로그램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Kotlin에서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코드도 함께 제공하니 따라 해보면서 학습하세요.애노테이션(Annotation)이란?애노테이션은 코드에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는 컴파일러나 런타임에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애노테이션은 코드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컴파일러나 툴이 이를 이해하고 추가적인 처리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Kotlin에서는 Java에서 사용하던 애노테이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Kot..

kotlin 202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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