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12/13 7

C 언어의 구조체와 공용체

C 언어에서 구조체(structure)와 공용체(union)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조체와 공용체의 개념, 사용법,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실용적인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구조체 (Structure)구조체는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어주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입니다. 다양한 타입의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구조체 정의구조체는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구조체 정의의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struct 구조체이름 { 데이터타입 멤버이름; ...};구조체 예제#include struct Person { char name[50]; int..

c 언어 2024.12.13

C 언어 함수

함수는 C 언어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이고 프로그램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C 언어 함수의 개념부터 정의, 호출, 종류, 매개변수, 반환값, 재귀 함수, 그리고 예제까지 폭넓게 다루겠습니다.1. 함수란 무엇인가?함수(Function)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을 의미합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동일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작성할 필요 없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함수의 주요 구성 요소함수 정의(Definition): 함수를 선언하고 구현하는 부분입니다.함수 호출(Call): 정의된 함수를 실행하는 부분입니다.매개변수(Parameter): 함수가 입력받는 데이터입니다.반환값(Return V..

c 언어 2024.12.13

C 언어 포인터의 개념과 사용법 및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C 언어에서 포인터는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메모리 주소를 직접 다룰 수 있게 하며,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과 다양한 데이터 구조 구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글에서는 포인터의 기본 개념, 사용법, 그리고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1. 포인터란 무엇인가?1.1 포인터의 정의포인터(pointer)는 다른 변수나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즉, 포인터는 메모리의 위치를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포인터 변수의 선언과 사용을 보여줍니다.#include int main() { int a = 10; int *p = &a; // a의 주소를 포인터 변수 p에 저장 printf("a의 값: %d\n", a); printf("a의 주소: %p..

c 언어 2024.12.13

C 언어 배열과 문자열

배열(Array)과 문자열(String)은 C 언어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글에서는 배열과 문자열의 기본 개념부터 활용 방법까지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배열이란?배열은 같은 데이터 타입의 값들을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변수를 하나의 이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배열 선언배열을 선언하려면 데이터 타입과 배열의 이름, 그리고 크기를 지정해야 합니다.#include int main() { int numbers[5]; // 크기가 5인 정수형 배열 선언 return 0;}배열 초기화배열은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int numbers[5] = {1, 2, 3, 4, 5};크기를 생략하면 초기값의 개수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가 결정됩니..

c 언어 2024.12.13

C 언어 조건문과 반복문

C 언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기본적이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동적으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조건문 (Conditional Statements)조건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을 결정합니다. C 언어에서는 if, if-else, else if, 그리고 switch문을 사용하여 조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if 문if 문은 조건이 참일 경우에만 특정 코드를 실행합니다.#include int main() { int number = 10; if (number > 0) { printf("The number is p..

c 언어 2024.12.13

Git 고급 사용법 - Rebase, Merge, Interative Rebase, 그리고 Stash 활용하기

Git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줄 안다면, 그 다음 단계는 더 효율적으로 브랜치를 관리하고 커밋을 정리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Git의 고급 사용법 중 일부인 Rebase와 Merge의 차이, Interactive Rebase를 활용한 커밋 정리, 그리고 Git Stash의 사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협업 중 깔끔한 커밋 기록을 유지하고, 작업 도중에도 언제든지 다른 브랜치로 쉽게 전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1. Rebase와 Merge의 차이Merge란 무엇인가?git merge는 두 브랜치를 병합하는 명령어로, 주로 기능(feature) 브랜치를 메인 브랜치에 합칠 때 사용됩니다. Merge는 두 브랜치의 커밋 내역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병합(merge) 커밋을 생성..

git 2024.12.13

Kotlin 언어 제어문[ if, when, switch, for, while , do-while ] 가이드

Kotlin은 다양한 제어문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 흐름을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제어문에 대해 알아보고, 조건문과 반복문을 활용하는 방법을 예제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1. 조건문 (if, when)1.1 if 문if 문은 조건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Kotlin의 if 문은 자바와 유사하지만 표현식(expression)으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val a = 10val b = 20// if 문을 사용한 조건 확인if (a > b) { println("a는 b보다 큽니다.")} else { println("a는 b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if 문을 표현식으로 사용val max = if (a > b) a else bpr..

kotlin 2024.12.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