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media 처리 드라이버 개발 및 Video Codec 드라이버 포팅 및 테스트
소프트웨어 공장
에서는 오늘 Rockchip RK3399 시스템을 기반으로 Multimedia 처리 드라이버를 개발하고 Video Codec 드라이버를 포팅 및 테스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자들이 실제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드라이버를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가이드입니다.
1. Rockchip RK3399 개요
RK3399는 Rockchip에서 개발한 고성능 SoC(System on Chip)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합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Dual Cortex-A72 + Quad Cortex-A53 Big.LITTLE 구조
- Mali-T860MP4 GPU
- 4K H.265/H.264 디코딩 및 1080p 인코딩 지원
- VPU(Video Processing Unit) 포함
이 가이드는 VPU를 활용하여 Video Codec 드라이버를 포팅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2. Multimedia 처리 드라이버 개발 과정
2.1 드라이버 개발 환경 준비
먼저 드라이버 개발을 위해 Linux Kernel 소스 코드와 Cross-Compiler가 필요합니다.
필수 도구 설치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gcc-aarch64-linux-gnu make git build-essential
RK3399용 Kernel 소스 다운로드
git clone https://github.com/rockchip-linux/kernel.git -b stable-4.4
cd kernel
make ARCH=arm64 rockchip_defconfig
2.2 VPU 드라이버 코드 작성
VPU(Video Processing Unit) 드라이버는 /dev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합니다. 아래는 간단한 VPU 드라이버 예제입니다.
Rockchip 커널 드라이버 소스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실제 환경에 맞는 커널 소스를 확인하세요.
VPU 드라이버 코드 예제
#include <linux/module.h>
#include <linux/fs.h>
#include <linux/uaccess.h>
#include <linux/cdev.h>
#define DEVICE_NAME "rk3399_vpu"
static int vpu_open(struct inode *inode, struct file *file) {
printk(KERN_INFO "VPU: Device opened\n");
return 0;
}
static int vpu_release(struct inode *inode, struct file *file) {
printk(KERN_INFO "VPU: Device closed\n");
return 0;
}
static ssize_t vpu_read(struct file *file, char __user *buf, size_t count, loff_t *ppos) {
char *message = "VPU: Hello from RK3399!\n";
size_t len = strlen(message);
if (*ppos >= len) return 0;
if (count > len - *ppos) count = len - *ppos;
if (copy_to_user(buf, message + *ppos, count)) return -EFAULT;
*ppos += count;
return count;
}
static struct file_operations fops = {
.open = vpu_open,
.release = vpu_release,
.read = vpu_read,
};
static struct cdev vpu_cdev;
static int __init vpu_init(void) {
int ret;
dev_t dev;
ret = alloc_chrdev_region(&dev, 0, 1, DEVICE_NAME);
if (ret) {
printk(KERN_ERR "Failed to allocate char device region\n");
return ret;
}
cdev_init(&vpu_cdev, &fops);
vpu_cdev.owner = THIS_MODULE;
ret = cdev_add(&vpu_cdev, dev, 1);
if (ret) {
printk(KERN_ERR "Failed to add cdev\n");
unregister_chrdev_region(dev, 1);
return ret;
}
printk(KERN_INFO "VPU: Driver initialized\n");
return 0;
}
static void __exit vpu_exit(void) {
cdev_del(&vpu_cdev);
unregister_chrdev_region(vpu_cdev.dev, 1);
printk(KERN_INFO "VPU: Driver removed\n");
}
module_init(vpu_init);
module_exit(vpu_exit);
MODULE_LICENSE("GPL");
MODULE_AUTHOR("소프트웨어 공장");
MODULE_DESCRIPTION("RK3399 VPU Driver Example");
2.3 드라이버 컴파일 및 로드
컴파일
위 코드를 vpu_driver.c
로 저장한 후 컴파일합니다.
make ARCH=arm64 CROSS_COMPILE=aarch64-linux-gnu- -C /path/to/kernel M=$(pwd) modules
드라이버 로드
insmod vpu_driver.ko
확인
dmesg | grep VPU
3. Video Codec 드라이버 포팅 및 테스트
3.1 기존 드라이버 확인
RK3399 SDK에는 기본 Video Codec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수정하거나 포팅해야 합니다.
Video Codec 드라이버 경로
drivers/media/platform/rockchip/
3.2 테스트를 위한 유저 애플리케이션 작성
아래는 /dev/rk3399_vpu
디바이스와 통신하는 간단한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입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fcntl.h>
#include <unistd.h>
int main() {
int fd = open("/dev/rk3399_vpu", O_RDONLY);
if (fd < 0) {
perror("Failed to open device");
return 1;
}
char buffer[128];
ssize_t bytes = read(fd, buffer, sizeof(buffer) - 1);
if (bytes < 0) {
perror("Failed to read from device");
close(fd);
return 1;
}
buffer[bytes] = '\0';
printf("Device says: %s\n", buffer);
close(fd);
return 0;
}
3.3 테스트
드라이버를 로드합니다.
insmod vpu_driver.ko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디바이스 동작을 확인합니다.
gcc user_app.c -o user_app ./user_app
4. 마무리
이 글에서는 RK3399 기반 Multimedia 처리 드라이버를 개발하고 Video Codec 드라이버를 포팅 및 테스트하는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Linux > Kernel Dri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Multimedia 처리 드라이버 개발: Audio Codec 드라이버 포팅 및 테스트 (0) | 2025.04.01 |
---|---|
Embedded System에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구현 (0) | 2025.03.30 |
Real-Time Linux: 개념과 필요성, RT_PREEMPT 패치 적용 및 실시간 특성 구현 (0) | 2025.03.29 |
Embedded Linux Kernel: Custom Kernel 패치 및 빌드 (0) | 2025.03.28 |
Embedded Linux에서 전력 관리 기술과 Device Driver의 전력 관리 구현 (0) | 2025.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