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저버(Observer) 패턴은 객체 간의 의존 관계를 관리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이 패턴을 사용하면 한 객체의 상태가 변경될 때 그 객체를 관찰(Observe) 하고 있던 다른 객체들에게 변경 사항이 자동으로 통지됩니다.이 글에서는 옵저버 패턴의 개념, 실제 사용 사례, Java에서 제공하는 Observer 인터페이스와 Observable 클래스를 예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1. 옵저버 패턴이란?옵저버 패턴은 주체(Subject)와 옵저버(Observer)로 나뉩니다. 주체(Subject): 상태가 변경될 때 옵저버에게 알리는 객체옵저버(Observer): 주체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객체옵저버 패턴의 구조주체(Subject): 상태 변화가 발생하면 등록된 옵저버에게 변경 사항을..